태양광 발전

태양광 발전은 태양의 빛에너지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인 친환경적인 신재생에너지의 한 종류입니다.

다른 발전소에 비해 그 구조가 가장 단순합니다. 영구적인 태양광 자원을 사용해서 연료원 문제가 없고, 단순한 설비 구조로 건설 기간이 짧습니다. 유지보수 또한 용이해서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국내 태양광 발전사업은 수익 구조 역시 안정적입니다.

전기사업법과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enewable Portfolio Standard, RPS) 제도 아래에 전기판매와 REC 판매로 발전소는 수익을 창출합니다. 태양광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는 계통한계가격(System Marginal Price, SMP)을 기준으로 한국전력공사에 판매합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소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newable Energy Certificate, REC)를 발급 받습니다. 대규모 발전사업자들은 이 REC을 의무적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SMP+REC 고정가격 장기판매계약 제도로 더욱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됐습니다.

01. 인허가 취득

지자체의 인허가를 받지 못하여 공사를 아예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민원이 발생하여 공사가 지연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관련 인허가를 전부 취득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02. 건설

발전소가 계획대로 건설이 안되거나, 혹은 부실하게 지어질 수 있습니다. 신뢰도가 높고 실적이 좋은 시공사를 선택하고, 성공적으로 건설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3. 운영

각종 사고, 재해 등으로 전기 생산이 원활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는 유지보수 업체 선정이 중요합니다. 또한 각종 손해에 대비해 보험을 들어놓는 것 역시 필요합니다.

04. 매출

높은 신용등급을 보유한 한국전력공사 및 대규모 발전사업자들이 전기와 REC 판매처로 그 리스크는 매우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솔라브리지는 위 대표적인 사업 리스크 외에도 개별 사업이 가진 조건들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태양광 발전소가 성공적으로 건설 될 수 있도록 자문과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투자자에게는 양질의 사업을 소개하고, 계획대로 상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철저하게 평가하고 관리합니다.

가까운 미래에 태양광 발전소를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친환경 에너지원에 대한 환경적인 중요성과 더불어 기술의 발전으로 설비 가격이 가파르게 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원자력, 석탄 중심의 대규모 집중형 전원에서 벗어나 미래에는 전력이 필요한 곳 근처에 소규모 발전소들이 분산되어 배치가 될 것입니다. 햇빛이 있는 곳 어디서나, 빠르고 단순하게 설치할 수 있는 태양광 발전소가 그 중심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