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처리방침

2017. 08. 31. 제정

2019. 11. 26. 1차 개정

2020. 04. 22. 2차 개정

2021. 06. 14. 3차 개정

2022. 07. 08. 4차 개정

2022. 12. 21. 5차 개정

2023. 11. 21. 6차 개정

 

 

 솔리브리지 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함)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 및 개인신용정보 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상의 개인(신용)정보 보호규정 및 개인정보처리자, 신용정보관리보호인이 준수하여야 할 각종 의무를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 및 신용정보 처리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총칙

(1) 개인정보란 생존하는 개인에 대한 정보로서 당해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의 사항에 의하여 당해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당해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식별할 수 있는 것을 포함)를 말합니다. 

(2) 신용정보란 금융거래 등 상거래에 있어서 거래 상대방의 신용을 판단할 때 필요한 특정 신용정보주체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 신용정보주체의 거래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 등을 말합니다. 

(3) 개인신용정보란 신용정보 중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주민등록번호 등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정보를 포함) 등 개인의 신용도와 신용거래능력 등을 판단할 때 필요한 정보를 말합니다. 

(4)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매우 중요시하며, 정부의 법률 및 지침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이용자들이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어떠한 보호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5)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홈페이지(solarbridge.kr) 첫 화면에 공개함으로써, 회원이 언제나 용이하게 보실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6)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정부의 법률 및 지침 변경이나 회사의 내부방침 변경 등으로 인하여 수시로 변경될 수 있고, 이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회사는 그 변경사항을 즉시 홈페이지를 통하여 게시하고 개정일자 등을 부여하여 개정된 사항을 회원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비대면 실명확인, 자금세탁 방지,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미성년자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 계약서·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 서비스 제공, 본인 인증, 연령 인증, 요금 결제·정산, 원천징수 신고, 채권추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마케팅 및 광고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 기회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 통계학적 분석 

이용자의 성별, 연령별, 지역별, 소득별 통계분석, 통계분석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처리합니다.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회원이 회원으로서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회사는 회원들의 개인정보를 계속적으로 보유하며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해 이용합니다. 회원 탈퇴를 요청하거나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 및 이용기간이 종료한 경우 해당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아래와 같이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전자금융거래법 

 - 전자금융거래의 종류 및 금액, 상대방에 관한 정보, 거래일시, 전자적 장치의 종류 및 전자적 장치의 식별 정보, 거래계좌의 명칭 또는 번호, 전자금융거래의 대가로 받은 수수료, 지급인의 출금 동의에 관한 사항: 5년 보관 

 - 해당 전자금융거래와 관련한 전자적 장치의 접속기록: 5년

 - 전자금융거래의 신청 및 조건의 변경에 관한 사항: 5년

 - 건당 거래금액이 1만원을 초과하는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5년

 - 건당 거래금액이 1만원 이하인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1년

 - 전자지급수단의 이용과 관련된 거래승인에 관한 기록: 1년

 - 그 밖에 금융위원회가 정하여 고시하는 전자금융거래기록: 1년

통신비밀보호법 

 - 가입자의 전기통신일시, 전기통신개시/종료시간, 사용도수, 발신기지국의 위치추적자료 등의 통신사실확인자료: 12개월

 - 컴퓨터통신 사용자가 전기통신역무를 이용한 사실에 관한 컴퓨터통신 등의 로그기록자료 및 사용자의 정보통신기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접속지의 추적자료: 3개월

국세기본법 

 - 세법이 규정하는 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5년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 대출, 투자계약에 관한 기록: 5년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금융상품판매업무 등(계약체결, 계약이행, 금융소비자의 권리행사 등)의 업무와 관련된 자료: 10년

(2) 제(1)항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아 불량회원의 부정한 이용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이용계약의 해지일 내지는 종료일로부터 1년간 해당회원의 실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거래내역 등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사는 회원가입, 원활한 고객 상담, 각종 서비스 등 기본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 정보와 고객 맞춤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선택 정보로 구분하여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1) 필수정보

 - 회원가입: 이메일, 비밀번호, 이름, 연락처, 고유식별정보

 - 본인확인 및 비대면 실명확인: 이름, 성별,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통신사업자, 내/외국인 여부, 암호화된 이용자 확인값(CI), 중복가입확인정보(DI), 신분증 이미지, 고유식별정보, 예금주명, 거래 은행명, 거래 계좌번호

 - 원천징수 신고 및 현금영수증 발급: 고유식별정보

 - 서비스 접속: 접속 IP 정보, 쿠키, 서비스 이용 기록, 접속 로그

 - 투자한도 증액 요청: 소득 증빙 서류(근로/사업 또는 이자/배당), 전문투자자 등록 확인 서류 등

 - 연계대출 서비스 이용

  • 개인식별정보: 성명, 고유식별정보, 사업자 번호, 연락처, 주소(자택, 직장), E-mail, 본인인증정보, 직장 정보, 성별, 국적 등

  • 신용거래정보: 대출, 보증, 담보 제공, 당좌거래, 신용카드, 할부금융, 시설대여와 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그 거래의 종류, 기간, 금액 및 한도 등에 관한 사항

  • 신용도정보: 연체, 부도, 대위변제, 대지급, 신용질서 문란행위와 관련된 금액 및 발생·해소 시기 등에 관한 사항

  • 신용능력정보: 재산, 채무, 소득의 총액, 재무상태표, 납세실적 등 신용거래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

  • 공공기관정보: 개인회생, 파산, 면책 등에 관한 신청 및 법원의 결정 관련 정보, 채무불이행자명부 등재·말소 결정, 체납정보, 주민등록 관련정보, 사회보험료·공공요금·수수료 관련 정보 등

 • 신용관련정보: 신용등급, 신용평점, 신용평가 모형, 개인회생 관련 정보, 신용조회 기록 등

 • 기타 계약의 체결·이행·유지·관리 등과 관련하여 본인이 제공한 정보

(2) 선택정보

 - 프로모션코드, 가입경로 


5.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개인정보를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2)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받은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NICE평가정보()

본인확인 및 실명확인

성명,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대출회원의 신용 판단

성명, 성별,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금융결제원

법령상 의무 이행

성명, 고유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회사 거래내역)

신용정보원

법령상 의무 이행

성명, 고유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회사 거래내역), 신용도 판단정보(연체정보 등), 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전북은행

예치금 보관 및 지급관리

성명, 고유식별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개인(신용)정보는 회원으로서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계속적으로 보유, 이용됩니다.

서비스 이용이 종료된 뒤에는 기재된 이용목적과 관련한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보유·이용됩니다.


 

6.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

회사는 서비스 향상 및 부대 업무의 대행 등 고객 편의 제공 및 관리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 계약 시, 회원들의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엄격히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개인정보 수탁자 및 위탁 업무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해당 내용이 변경될 경우 변경된 내용을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수탁업체

위탁업무 범위

위탁정보

NHN클라우드()

클라우드 웹서비스 및 인프라 이용

서버의 물리적인 관리만을 행하며 고객의 개인정보처리는 위탁하지 않음

NHN클라우드(주)

()알리는사람들

SMS, 알림톡, 비즈메시지 발송대행

휴대전화번호

()파인드어스

원천징수세 신고

고유식별정보

()페이게이트

가상계좌 발급 및 거래관리, 계좌인증

성명, 고유식별정보, 실명확인증표 사진, 계좌정보, 거래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개인(신용)정보는 회원으로서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계속적으로 보유, 이용됩니다.

서비스 이용이 종료된 뒤에는 기재된 이용목적과 관련한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보유·이용됩니다.


 

7.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1)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8. 회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1) 회원은 언제든지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 해지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밖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해서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에게 전화, e-mail을 통해 처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회원들의 개인정보 조회 및 수정을 위해서는 홈페이지에서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로그인 한 후 상단에 있는 마이페이지를 클릭하고 회원정보 페이지에서 회원정보수정 메뉴를 선택하면 되고, 기본정보 중 이메일을 제외한 모든 입력사항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가입해지는 홈페이지에서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로그인 한 후 상단에 있는 마이페이지를 클릭하고 회원정보 페이지에서 회원탈퇴 메뉴를 선택하면 되는데, 이 경우 안내사항에 따라 질문사항을 입력하고 탈퇴완료를 선택하시면 입력하신 사항을 기초로 본인여부를 확인한 후 처리합니다. 

 - 이 외의 상황에 대해서는 회사의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회원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2) 법정대리인은 회사의 사이트를 통하여 투자하기를 원하는 미성년자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 해지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그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방법과 동일합니다.  

(3) 회사는 회원 또는 법정대리인의 의 요청에 의하여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를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8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암호화: 회원의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 점검을 하여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합니다. 

(3) 개인정보 취급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회사는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보호 관리 및 운영: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 회사가 개인정보보호 의무를 다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원 본인의 부주의나 회사가 관리하지 않는 영역에서의 사고 등 회사의 귀책에 기인하지 않은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0.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2)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 쿠키의 사용 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1.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및 신용정보 관리 보호인

회사는 개인정보에 대한 의견수렴  불만처리를 담당하는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담당자를 정하고 있고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겸 신용정보관리 보호인 

 - 이름: 유일상

 - 소속최고기술경영자(CTO, Chief Technology Officer)

 - E-mail: care@solarbridge.kr

 - 전화: 02-6931-0074

  

12.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www.kopico.go.kr / 국번없이 1833-6972)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 대검찰청 (www.spo.go.kr / 국번없이 1301) 

 - 경찰청 (ecrm.cyber.go.kr / 국번없이 182) 

  

13. 개인정보처리방침의 개정과 고지의무  유의사항

(1)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정부의 법률 및 지침 변경이나 회사의 내부 방침 변경 등으로 인하여 변경될 수 있고, 이 경우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시행 최소 7일전부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하여 공지하고 개정일자 등을 부여하여 개정사항을 회원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2) 회원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상의 문제로 이메일,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으며, 회사의 사이트에 링크되어 있는 웹사이트들이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음을 알려 드립니다.  

 

 

시행일자: 2017년 8월 31일


[부칙] 2019. 11. 26. 개정  

1.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9. 12. 04. 부터 적용됩니다. 


[부칙] 2020. 04. 22. 개정  

1.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0. 04. 30. 부터 적용됩니다. 


[부칙] 2021. 06. 14. 개정  

1.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1. 06. 21. 부터 적용됩니다. 

 

[부칙] 2022. 07. 08. 개정  

1.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2. 07. 15. 부터 적용됩니다.


[부칙] 2022. 12. 21. 개정  

1.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2. 12. 28. 부터 적용됩니다.


[부칙] 2023. 11. 21. 개정
1.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3. 11. 28. 부터 적용됩니다.